[전남연구원] 로컬 브랜딩을 통한 전남지역 도시재생 추진 방향 연구

2025
브로슈어
프리미엄부스
안내서
비품
카달로그
Korea Urban·Regional Innovation Industry EXPO 2025
정보센터
정보센터
홍보자료

[전남연구원] 로컬 브랜딩을 통한 전남지역 도시재생 추진 방향 연구

박람회관리자 0 11

표제지

목차

요약 11

Ⅰ. 연구의 개요 15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6

나. 연구의 목적 20

다.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0

라. 연구의 주요내용 및 방법 25

Ⅱ. 로컬 브랜딩의 이해 26

가. 로컬브랜드 개념 및 필요성 27

1) 로컬브랜드 개념 27

2) 로컬브랜딩의 필요성 30

나. 로컬브랜드 구성요소 32

1) 장소성 및 랜드마크 34

2) 문화와 라이프스타일 36

3) 로컬 산업 38

4) 공동체성 48

5) 이미지 50

Ⅲ. 전남의 도시재생과 로컬브랜딩 62

가. 전남의 도시재생사업 63

1) 도시재생사업 63

2) 전라남도 도시재생사업 71

3) 전라남도의 로컬브랜드 77

나. 전남 도시재생사업의 로컬 브랜드 활용 81

1) 분석개요 81

2) 전남 도시재생사업 로컬브랜딩 사례 85

3) 종합분석 122

Ⅳ. 전남 도시재생 로컬브랜딩 전략 124

가. 로컬브랜딩 관련 정책 125

1) 도시재생사업(국토부)_지역특화재생 강화 125

2) 생활권 단위 로컬브랜딩 활성화 지원사업(행안부) 131

3) 시사점 140

나. 전남지역 도시재생 관계자 의견수렴 141

1) 의견수렴 개요 141

2) 의견수렴 결과 142

3) 시사점 149

다. 전남 로컬브랜딩 전략 150

1) 도시재생 지역특화사업 공모 전략 수립 150

2) 로컬브랜딩 전략을 통한 지역특화 전략 마련 155

Ⅴ. 결론 및 제언 167

가. 연구의 주요내용 168

나. 정책적 제언 171

다. 연구의 한계점 176

참고문헌 177

판권기 178



[출처] 최우람. (2024). 로컬 브랜딩을 통한 전남지역 도시재생 추진 방향 연구 (정책연구 2023-11). 전남연구원. https://nsp.nanet.go.kr/plan/subject/detail.do?newReportChk=list&nationalPlanControlNo=PLAN0000045721



#도시지역혁신 #도시지역혁신산업박람회 #2025도시지역혁신 #2025도시지역혁신산업박람회 #도시혁신 #지역혁신 #도시산업박람회 #대한민국도시박람회 #2025도시박람회 #대한민국도시산업박람회 #삼척도시박람회 #삼척박람회 #삼척정라지구 #정라지구 #도시재생박람회 #도시재생 #지속가능한도시 #도시의미래 #미래도시 #도시정책 #도시정책박람회 #도시정책공유 #도시기술 #스마트도시 #스마트시티 #스마트도시정책 #스마트기술 #도시산업 #혁신산업 #혁신기술 #혁신도시 #혁신정책 #도시문제해결 #도시문제 #지역활성화 #지역경제 #지역상생 #도시협력 #민관협력 #산학협력 #공공민간협력 #네트워킹 #도시네트워킹 #정책네트워킹 #비즈니스박람회 #도시비즈니스 #산업비즈니스 #기술비즈니스 #도시개발 #도시계획 #도시건축 #도시환경 #도시인프라 #생활SOC #도시데이터 #프롭테크 #프롭테크박람회 #부동산산업 #도시건설 #건설산업 #전문건설 #국토교통부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 #도시재생산업진흥협회 #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부동산원 #한국프롭테크포럼 #대한전문건설협회 #첨단기술안전점검협회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환경부 #도시혁신네트워크 #도시혁신사례 #도시혁신기술 #도시혁신정책 #도시혁신트렌드 #도시혁신정보 #국제도시박람회 #도시국제교류 #도시경쟁력 #도시브랜딩 #도시미래전략 #도시연구 #도시전문가 #도시산업혁신 #도시산업전시회

제목